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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록/UX

[Data-Driven UX] 유입 경로 심화 분석하기 (ft. 뷰저블 서포터즈 1기 수료 후기)

by 기록러버 2023. 9. 10.

안녕하세요.

서비스 기록자 입니다:)

 

오늘은 Data-Driven UX 도서의 5장 내용 소개와

6개월 동안 진행했던 뷰저블 서포터즈 1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간단하게 후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5장. 심화 분석 시작하기

 

유입 경로 이해하기

사용자 분석에서 유입 경로 분석이 왜 필요할까?

 

사용자 행태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어디서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유입 경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입 경로에는 유입 채널이 있다.

직접 유입(Direct), 추천 유입(Referral), 검색 유입(Search), 소셜 네트워크 유입(Social)으로 분류된다.

 

이 유입 채널과 함께 상세 유입 경로를 함께 분석하면 좋다.

 

특히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라면 해당 웹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사전에 인지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유입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또, 해당 검색어를 사용자의 목적과 관심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에서 사용자 니즈가 충분히 충족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다.

 

소셜 네트워크 즉 SNS로 유입된 사용자들은 사전 정보가 부족한 채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의 서비스 유입 후 상세 행동을 분석해 두면 행동 패턴이나 전환과 관련된 

성과 등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입 경로뿐만이 아니라 전환 경로도 함께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환 경로 분석을 통해 분석 페이지 참여 정도를 알 수 있고,

페이지 기획 의도와 적합하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유입 경로별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뷰저블 히트맵에서 유입 경로별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페이지별 디바이스와 유입 경로에 따라 페이지 클릭, 이동, 스크롤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뷰저블 유입 경로별 페이지 분석 메뉴

 

 

서포터스로 뷰저블 데모 계정을 제공받아 해당 기능을 살펴보았다.

 

먼저, 데스크톱(PC)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와

사이트로 바로 진입한 사용자의 스크롤 히트맵을 분석해 보았다.

 

아래 히트맵 이미지를 보면 그 차이가 바로 눈에 들어온다.

오른쪽이 검색 유입 히트맵이고, 왼쪽이 직접 유입 히트맵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검색을 통해 유입한 사용자는 페이지 아래까지 도달 비율이 높다.

확실히 페이지 전체 콘텐츠를 탐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직접 유입 사용자들은 Average fold 영역 근처를 주로 탐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직접 유입 사용자들은 이미 관련 키워드를 통해 검색한 경험이 있고,

웹 서비스를 재방문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전체 페이지를 탐색하기보다는

특정 목적을 위해 페이지를 방문하여 전환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모바일 기기의 유입 경로를 선택하면 기기별 히트맵 분석을 통해

모바일 콘텐츠 소비 행태 및 사용자 행태를 분석해 목적에 맞는 목표 달성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6개월 뷰저블 서포터즈 1기 활동 후기

 

 

올해 초 개인적으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가 뷰저블 서포터즈에 도전한 일이었다.

UX 실무자에게 추천받았던 툴이었는데, 좋은 기회로 공부할 수 있다니 너무 설레고 감사했다.

 

데이터 드리븐 UX와 뷰저블을 사용하며 느낀 점은 앞으로도 계속해 알아가고 싶은 분야이고,

실무에서 활용한다면 나와 내가 속한 조직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데이터에 대해 계속 알아가고 있지만, 데이터 분야는 알면 알수록 새롭고 재미있었다.

무심히 지나쳤던 데이터도 더 심도 있게 바라볼수록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

 

개인적으로는 계획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글을 쓰지 못해 너무 아쉬울 따름이다..

하지만 덕분에 좋은 기회로 UX 기획 직군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고,

서포터즈가 끝나더라도 계속 뷰저블 툴을 활용하며 데이터 드리븐 UX를 활용하는 기회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직하며 새 직장에서 생긴 일정 때문에 마지막 수료식에 참가하지 못해 속상했지만

역시 센스 있는 뷰저블 팀이 수료증과 굿즈를 택배로 보내주셨다.

수료증 보니 너무 감격스러움..

 

 

 

6개월 동안 너무 고생하신 뷰저블 팀에게 한번 더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좋은 시간 만들어주셔서 감사했고 앞으로도 뷰저블 유저로 뷰저블리 커뮤니티 활동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뷰저블 서포터즈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콘텐츠 출처]
* 도서 'Data-Driven UX' 5장 심화 분석 시작하기 (168~188p)
* 이미지 출처: 뷰저블 데모 계정을 활용한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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