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비스 기록자 입니다:)
오늘은 Data-Driven UX 도서의 5장 내용 소개와
6개월 동안 진행했던 뷰저블 서포터즈 1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간단하게 후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5장. 심화 분석 시작하기
유입 경로 이해하기
사용자 분석에서 유입 경로 분석이 왜 필요할까?
사용자 행태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어디서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유입 경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입 경로에는 유입 채널이 있다.
직접 유입(Direct), 추천 유입(Referral), 검색 유입(Search), 소셜 네트워크 유입(Social)으로 분류된다.
이 유입 채널과 함께 상세 유입 경로를 함께 분석하면 좋다.
특히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라면 해당 웹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사전에 인지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유입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또, 해당 검색어를 사용자의 목적과 관심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에서 사용자 니즈가 충분히 충족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좋다.
소셜 네트워크 즉 SNS로 유입된 사용자들은 사전 정보가 부족한 채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의 서비스 유입 후 상세 행동을 분석해 두면 행동 패턴이나 전환과 관련된
성과 등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입 경로뿐만이 아니라 전환 경로도 함께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환 경로 분석을 통해 분석 페이지 참여 정도를 알 수 있고,
페이지 기획 의도와 적합하게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유입 경로별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뷰저블 히트맵에서 유입 경로별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페이지별 디바이스와 유입 경로에 따라 페이지 클릭, 이동, 스크롤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서포터스로 뷰저블 데모 계정을 제공받아 해당 기능을 살펴보았다.
먼저, 데스크톱(PC)에서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와
사이트로 바로 진입한 사용자의 스크롤 히트맵을 분석해 보았다.
아래 히트맵 이미지를 보면 그 차이가 바로 눈에 들어온다.
오른쪽이 검색 유입 히트맵이고, 왼쪽이 직접 유입 히트맵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검색을 통해 유입한 사용자는 페이지 아래까지 도달 비율이 높다.
확실히 페이지 전체 콘텐츠를 탐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직접 유입 사용자들은 Average fold 영역 근처를 주로 탐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무래도 직접 유입 사용자들은 이미 관련 키워드를 통해 검색한 경험이 있고,
웹 서비스를 재방문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전체 페이지를 탐색하기보다는
특정 목적을 위해 페이지를 방문하여 전환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모바일 기기의 유입 경로를 선택하면 기기별 히트맵 분석을 통해
모바일 콘텐츠 소비 행태 및 사용자 행태를 분석해 목적에 맞는 목표 달성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6개월 뷰저블 서포터즈 1기 활동 후기
올해 초 개인적으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가 뷰저블 서포터즈에 도전한 일이었다.
UX 실무자에게 추천받았던 툴이었는데, 좋은 기회로 공부할 수 있다니 너무 설레고 감사했다.
데이터 드리븐 UX와 뷰저블을 사용하며 느낀 점은 앞으로도 계속해 알아가고 싶은 분야이고,
실무에서 활용한다면 나와 내가 속한 조직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데이터에 대해 계속 알아가고 있지만, 데이터 분야는 알면 알수록 새롭고 재미있었다.
무심히 지나쳤던 데이터도 더 심도 있게 바라볼수록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
개인적으로는 계획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글을 쓰지 못해 너무 아쉬울 따름이다..
하지만 덕분에 좋은 기회로 UX 기획 직군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고,
서포터즈가 끝나더라도 계속 뷰저블 툴을 활용하며 데이터 드리븐 UX를 활용하는 기회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직하며 새 직장에서 생긴 일정 때문에 마지막 수료식에 참가하지 못해 속상했지만
역시 센스 있는 뷰저블 팀이 수료증과 굿즈를 택배로 보내주셨다.
수료증 보니 너무 감격스러움..
6개월 동안 너무 고생하신 뷰저블 팀에게 한번 더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좋은 시간 만들어주셔서 감사했고 앞으로도 뷰저블 유저로 뷰저블리 커뮤니티 활동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뷰저블 서포터즈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콘텐츠 출처]
* 도서 'Data-Driven UX' 5장 심화 분석 시작하기 (168~188p)
* 이미지 출처: 뷰저블 데모 계정을 활용한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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