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비스 기록자입니다.
오늘은 Data-Driven UX의 두 번째 장인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핵심내용을 정리 보겠습니다!
2장.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이해하기
데이터에 기반한 UX 디자인 프로세스
데이터에 기반한 UX 디자인 프로세스는
일반 UX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X 디자인 분석 단계 중 '현황 분석'과 '사용자 리서치'를 사용자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어요.
또, 서비스 출시 후 분석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도 데이터 분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 프로젝트에서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문제를 데이터로 한번 더 검증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고,
실제 개선안이 효과가 있었는지 검증 및 성과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요?
아래 5가지 단계를 참고해 보실 수 있답니다.
5 단계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핵심 개념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5단계
1단계. 서비스 목표 설정하기
2단계. 서비스 목적 달성에 방해되는 문제 페이지 발견하기
3단계. 기능과 레이아웃 검증 및 최적화하기
4단계. 콘텐츠와 세부 UI 검증 및 최적화하기
5단계. 꾸준히 개선하고 개선 효과 추적하기
1단계. 서비스 목표 설정하기
첫 번째 단계는 서비스가 지니는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먼저 거시적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보는 것이에요.
일단 서비스 목표를 정하는 것만으로
해당 서비스 방향성이 제대로 잡혀 있는지 검토할 수 있고,
사용자가 왜 해당 서비스를 방문하는지 유추할 수 있다고 해요!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퍼널'입니다.
좁아지는 깔때기의 모양처럼 서비스를 방문한 사용자도
서비스 시나리오의 각 단계를 거칠 때마다 점점 걸러지게 돼요.
처음 방문한 사용자의 '일부'만이 '전환'에 이르게 됩니다.
시나리오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즉 전환이 무엇인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무엇을 개선할지 정의하는 일이야말로 가장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어요.
2단계. 서비스 목적 달성에 방해되는 문제 페이지 발견하기
거시적 관점에서 시작해 좀 더 작은 영역으로 쪼개 관찰할 차례인데요,
사용자 경로, 즉 페이지가 목적 달성을 방해하고 있는지
또는 장벽인지를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방안으로는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V 규모가 큰 페이지는
보통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페이지일 수 있으므로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게 나타나는지 검토합니다.
또, 모든 페이지를 검토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크리티컬한 문제 페이지를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책에서 추천하는 방법은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한 서비스 목표를 토대로
그 목표를 이루기까지의 사용자 여정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B2B기업'의 핵심 사용자 여정은 이와 같을 수 있어요.
메인/상품 페이지 > 문의하기 > 문의 완료
두 번째로는 방문자가 가장 많이 줄어드는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위치는 사용자 입장에서 서비스 이용에 가장 큰 장벽이 됩니다.
3단계. 기능과 레이아웃 검증 및 최적화하기
이 단계에서는 앞서 찾은 영역의 문제
즉, 숲의 나무들을 살펴보는 단계입니다.
사용자 여정에서 실제 사용 행태를 살펴보고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메인 기능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있다면
기능의 우선순위를 변경하고 노출도를 높이도록 배치할 수 있어요.
4단계. 콘텐츠와 세부 UI 검증 및 최적화하기
좀 더 디테일하게
페이지 내 콘텐츠와 세부 UI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기능 단위에서 좀 더 들어가
'기능 속 버튼이 지니는 태스크별 달성도'를 확인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심리를 도출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뷰저블의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요!
5단계. 꾸준히 개선하고 개선 효과 추적하기
이렇게 4단계를 거쳐 숲과 나무를 천천히 살펴본 후에는
과감히 개선을 시작합니다!
변경한 레이아웃 콘텐츠, CTA에 따라
지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A/B 테스팅을 실행해 봅니다.
또는 히트맵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행태를 추적하여 개선해 나갈 수 있답니다.
NFT 마켓 플레이스 개선 사례
작년 1월 진행했던
NFT 마켓 플레이스 개선 사례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회사 저작권에 문제가 될 수 있어 히트맵 분석 이미지는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NFT 마켓 플레이스 서비스 개선 목표
NFT 개선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서비스 목표가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NFT 마켓 플레이스' 서비스 특징에 맞는
핵심 서비스 여정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NFT 마켓의 경우, 주 상품은 디지털 아트 상품이었습니다.
또 디지털 아트 상품을 소개하는 자체 큐레이션 콘텐츠가 메인 기능이기에
전반적으로 커머스 서비스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콘텐츠 서비스 특징도 함께 결합된 형태입니다.
그래서 핵심 서비스 여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NFT 마켓 플레이스:
메인 > 상세 콘텐츠 보기 > 제품 상세 페이지 > 결제 정보 등록 > 결제 완료
위 서비스 여정 중에서도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첫 전환 단계를 개선하기로 합니다.
NFT 아트의 경우, 콜렉터들에게 좋은 그림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메인 페이지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콜렉션 페이지와
NFT 마켓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큐레이션 페이지,
그리고 이 페이지를 통해 연결되는 작가 개인 페이지까지
각 핵심 페이지의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NFT 마켓 플레이스 KPI 수립
KPI는 핵심 콘텐츠 페이지 내 주목도를 높이기로 설정합니다.
페이지 내 핵심 콘텐츠에 대한 스크롤 도달률과
콘텐츠를 충분히 소비할 수 있도록
페이지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뷰저블 히트맵으로 KPI 측정
개선 프로젝트 완료 후,
실제 개선을 진행한 페이지 체류시간을 150%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뷰저블 기능 중 저니맵 기능을 통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었어요!
저니맵 기능을 통해서는 서비스 전체 여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 처음 핵심 콘텐츠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증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또, 뷰저블 히트맵을 통해 개선 페이지를 추적해 보았는데요,
콜렉션 페이지 내 콜렉션에 대한 정보와
작가에 대한 관심도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디자인을 변경했었습니다.
그 결과 개선 전보다 작가 및 작품 페이지로 유입이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4월에 비해 5월 페이지 주목도 영역이 더 증가함을 아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선 방안 실행하기
개선 방안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먼저 데이터를 살펴본 뒤에 노동과 시간, 비용을 모두 고려해
임팩트가 큰 작업을 위주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최종 목표로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사용자에
더욱 집중해 개선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2장 데이터 기반 UX 분석 프로세스와
필자의 NFT 개선 작업 사례를 함께 간략히 소개해보았습니다!
저 역시도 위 내용을 참고해 서비스 목표를 수립해 나가고,
사용자 데이터와 함께 우선순위를 고려한 선택과 집중으로
더 좋은 서비스로 개선을 진행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3장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뷰저블 서포터즈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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